서브비쥬얼

이미지Home › 학생활동 › 봉사활동 › 봉사활동현황

봉사활동현황

나눔과 배려의 봉사활동 실천

목 적

  •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의식을 함양하여 건전한 자아정체성을 확립한다.
  • 타인을 배려하는 너그러운 마음과 더불어 사는 공동체 의식을 가진다.
  • 다양한 봉사활동을 통하여 서로 협력하고 지역사회에 이바지하는 인성교육의 실천과 다양한 체험학습 경험을 제공한다.

방 침

  • 봉사활동의 내용은 학교나 지역 사회의 여건을 고려, 학교 재량으로 선정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할 수 있다.
  • 봉사활동의 참된 의미와 가치를 인식시키고 미래 생활과도 연계되도록 지도한다. 효율적이며 진정한 봉사활동이 될 수 있도록 사전 교육을 실시하며, 관련 정보를 충분히 수집하고 면밀한 계획을 세워 추진한다.
  • 활동의 전 과정이 교육적 의미를 가질 수 있도록 활동의 계획과 과정 및 결과에 대한 사후 평가를 실시하고, 이를 향후의 활동 계획 수립에 반영한다.

운영계획

  • ‘학교 교육과정에 의한 봉사활동’과 ‘학교교육 과정 이외의 봉사활동’(개인, 동아리)으로 구분하여 운영한다.
  • 지역사회 봉사활동은 담임교사의 인솔 하에 반 별로 학교가 지정한 사회 복지 단체나 시설에서 실시하며, 학급 당 1년에 2회 이상 참여한다.
  •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동아리 활동의 성과를 봉사 활동에 적극 활용한다.
  • 학생 개인이 휴일이나 방학을 이용해 봉사활동을 희망하는 학생은 사전에 봉사활동 사전계획서를 제출하고 사후에 봉사활동 확인서를 제출한다.
  • 개인, 자발적 학생집단, 가족단위의 봉사활동은 학교장의 승인을 받은 후 에 실시하고 활동 확인서를 제출한다.

자기주도형 봉사활동

정 의

‘자기주도형 봉사활동’이란 청소년 개인 및 청소년이 포함된 가족, 동아리, 단체가 자발적으로 자신의 봉사활동 참여 욕구를 진단하고, 목표를 정하며, 봉사활동에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을 탐색하고, 적절한 봉사활동 계획을 세워 봉사활동을 시행하고, 활동 결과를 스스로가 평가하는 일련의 봉사학습입니다.

목 적

자기주도형 봉사활동은 공익성, 자발성, 무대가성, 지속성, 계획성, 진실성 등의 원칙에 따라 수행되며, 이를 통하여 자신과 공동체의 발전과 나눔을 스스로 깨닫고 성장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의 미

청소년 스스로가 지역사회에 필요한 봉사활동 꺼리들을 찾아, 봉사활동을 계획하여 활동에 참여하는 일련의 봉사학습활동을 말합니다. 기존 청소년이 원하는 봉사활동의 부족을 해결하고 ‘2009년 개정교육과정’에 일환으로 도입된 국내 최초의 재능기부, 또는 재능 나눔의 참여 봉사활동 형태입니다.

프로젝트형 자기주도적 봉사동아리

  • 학생이 자신의 봉사활동 목표를 정하며, 봉사활동에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을 탐색하고, 적절한 계획을 세워 봉사활동을 시행한 후 활동 결과를 스스로 평가하는 봉사활동임
  • 광주청소년 활동 진흥 센터와 연계하여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봉사활동 실시
  • 대상은 1,2학년 학생이며, 학기 초에 편성・운영한다.

제19회 살레시안 자원봉사대회

  • 연간 봉사활동 상황을 정리하고, 모범활동 사례를 홍보하여 진정한 학생 봉사 활동 확대를 목표로 함.
  • 참가대상 : 봉사활동 시간이 40시간 이상인 1,2학년 재학생 (2018.03.02.-2018.11.30. 기간에 한함)
  • 심사기준 : 봉사활동 시간(60점) + 소감문(40점)
  • 제출서류 : 응모신청서 1부 (학교 홈페이지 게시판에 탑재)
  • 시상계획 : 최우수상 1명, 우수상 2명, 장려상 3명, 입선 4명 (학년별로 시상, 응모인원에 따라 수상인원이 달라질 수 있음)
  • 참고사항 : 교내봉사활동의 경우 동일한 영역에서의 봉사시간은 최대 20시간을 인정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