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진학상담부
진로교육의 목표
학생 자신의 진로를 창의적으로 개발하고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성숙한 민주시민으로서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성숙한 민주시민으로서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 첫째,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소질과 적성에 대하여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이해하며 타인과 적절하게 관계를 맺고 소통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 둘째, 일과 직업의 중요성과 가치, 직업세계의 다양성과 변화를 이해하고, 건강한 직업의식을 배양한다.
- 셋째,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교육기회 및 직업정보를 적극적이고 체계적으로 탐색하고 체험하며 활용하는 역량을 기른다.
- 넷째, 자기이해와 다양한 진로탐색을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를 창의적으로 설계하고 적절한 계획을 수립하고 준비하는 역량을 기른다.
중점 추진 과제
- 맞춤형 진로진학상담 활동 실시
- 진로진학 상담 프로그램 운영
- 진로진학 상담 연중 실시
- 학생 학부모 진로진학 입시 설명회 개최
- 학생 자기 자신의 이해 탐구
- MLST 검사
- 홀랜드 직업적성검사
- 진로심리검사(커리어넷)
- U&I 학습유형검사
- 진로ㆍ진학 탐색 및 활동의 활성화
- 학과 탐구 발표 아카데미
- 2학년 학생부종합전형 모의 전형
- 3학년 학생부종합전형 모의 전형
- 1, 2학년 진로직업체험 실시
- 사이버 진로직업 및 학과 탐색 활동 활성화
세부 추진 계획
영 역 | 추 진 내 용 | 시 기 | 비 고 |
---|---|---|---|
진로ㆍ진학 상담 |
- 1,2학년 진로·진학 상담 ㆍ 정규시간 : 담임교사 + 교과교사 승낙시 실시 ㆍ 비정규시간 : 담임교사 승낙시 실시 |
연중 | |
진로직업 적성 심리 검사 |
- 커리어넷 검사 - 학습전략 검사 - 성격유형 검사 - 홀랜드 검사 - 학습유형검사 |
4월 4~5월 4~5월 8월 8월 |
컴퓨터실 및 진로활동실 |
진로탐색능력 강화 활동 |
- 사이버 직업 탐색 - 학과 탐구 발표 아카데미 - 2학년 학생부종합전형 모의 전형 - 3학년 학생부종합전형 모의 전형 |
연중 9월 5월 9월 |
|
진로교육 활동 |
- 자아이해 및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역량 개발 - 변화하는 직업세계 이해 - 건강한 직업의식 형성 - 진로 맞춤 직업 및 학과 탐색 - 직업 정보의 탐색 - 진로의사결정능력 개발 진로설계와 준비 |
연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