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비쥬얼

이미지Home › 학교소개 › 2018년 특색사업 › 영어교육모델 창의경영학교 운영 › 영어교육모델 창의경영학교 운영

영어교육모델 창의경영학교 운영

영어교육모델 창의경영학교 운영

추진 과제

국제어로서의 영어의 성격을 이해하고 이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름으로써 외국의 문화를 이해하고 더욱 나아가 우리의 문화를 외국에 알릴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세계 각 국과 문화교류를 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한다.
  • 영어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며,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일상생활과 일반적인 화제에 관해서 자연스럽게 영어로 의사소통을 한다.
  • 외국의 다양한 정보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외국 문화를 이해함으로써 우리 문화를 새롭게 인식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기른다.

추진 방향

  • 영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흥미와 학습이 연계되는 다양한 과업중심/활동중심의 수업을 통해 학습자에게 영어 학습의 동기를 부여한다.
  • 계속적인 연구와 노력을 통해 수준별 수업을 내실화한다.
  • 원어민을 활용한 수업을 통해 실용적이고 실제적인 영어로의 노출을 확대시킨다.
  • 다양한 영어대회를 통해 영어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를 유지시킨다.
  • 수업이외에 영어를 접할 기회를 제공한다.
  • 영어권 국가와의 문화교류를 통해 학생들의 영어 문화 이해에 도움을 준다.

세부 추진 계획

  • 1, 2, 3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수준별 수업 확장 운영(N+1수업)
    • 기존의 수준별 수업의 형태를 확장하여 ‘기존반+1’수업체제를 운영하여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수준별 수업이 되게 한다.
  • 원어민과 함께하는 영어회화 수업
    • 협력교사와 협력하여 1,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1주일에 1회 이상 수업을 진행한다.
    • 유용한 자료의 활용으로 학생들의 영어 학습 능력을 신장한다.
    • 다양한 과업위주 활동을 통해 원어민과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킨다.
  • 영어전용교실을 이용한 활동 위주의 수업
    • 영어회화 수업을 중심으로 영어전용교실을 이용하고 다양한 활동 위주의 수업을 진행하여 영어에 대한 흥미를 살리며 의사소통 도구로서 영어사용을 유도한다.
  • 영어교육활동 경연대회 개최
    • 연중 영어 경시대회, 영어 말하기 대회, 영어 글쓰기 대회, 일일 일문장 대회를 개최하여 영어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지속시키며 발전을 위한 동기를 제공한다.
  • 영어과의 특성을 살린 동아리 운영
    • 영자 신문제작반, Screen English, 영어 Essay반, Drama, 영어 동화반, 영어 프리젠테이션 등 영어에 흥미와 목표를 가진 학생들이 동아리 활동을 통해 수업 이외의 영어에 접촉할 기회를 가진다.
    • 국제 교류반 운영
       - 일시 : 2014년1월~2월 초(4주)
       - 장소 : 미국 텍사스 San Anthonio UIW대학
       - 인원 : 20명 예정
       - 내용 : 국제 교류를 통한 영어 능력 향상과 다양한 문화 체험

영어체험활동 활성화

목 적

  • 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능력 신장을 통한 국가 경쟁력 강화 도모
  • 학교 영어교육의 내실화로 사교육비 절감

방 침

  • 학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의 활성화를 통해 교사 및 학생의 말하기 및 듣기 능력을 신장시킨다.(최소 주 1회 이상)
  • 영어와 관련된 방과 후 학교 활성화에 힘쓴다.
  • 동아리 활동에 영어와 관련된 반을 개설하여 영어에 대한 관심을 신장한다.

세부 추진 계획

  •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 수업 실시
    • 멀티미디어, 파워포인트, CD-ROM Title 이용, 영어 독서 프로그램 활용
    • 1, 2학년 영어 수준별 수업 중 듣기․ 말하기 수업을 적극 영어로 진행
  • 교내외 영어 경시 대회를 통한 영어 교육 활성화
    • 영어 듣기(4월/9월): 연 2회 교육청 주관 듣기 평가 실시일
    • 영어 말하기대회(5월)
    • 영어 경시대회(6월) (4) 영어 프리젠테이션대회(8월)
    • 영어 글쓰기 대회(9월)
    • 영어 1일1문장 대회(11월)
  • 국내 영어 능력 검정 시험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권장
    • TOEIC, TEPS 등의 영어 능력 검정 시험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권장
  • 영어와 관련한 각종 특별 수업 및 행사의 활성화
    • 방과후 학교에서 NEAT, TOEIC 반 운영
    • 동아리활동을 통한 영어 회화 능력 신장
       -영자 신문제작반, Screen English, 영어 Essay반, Drama, 영어 동화반, 영어 프리젠테이션 반 등의 동아리 활동을 통해 영어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에게 영어회화 중심의 수업을 실시함과 동시에 팝송, 영화, 애니메이션, 만화 등의 다양한 영어에 접할 계기를 마련하여 영어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더욱 높일 수 있는 기회 제공
    • 주 2회 영어 듣기 실시  - 1, 2학년이 주2회(수/금) 아침 시간(8:00-8:25)을 이용하여 적절한 듣기 교재 활용하여 영어 듣기 능력 신장은 물론 말하기 능력을 배양함.
  • 영어 독서 활동 실시
    • Scholastic Reading Comprehension 프로그램을 이용한 단계별 독서 활동
    • 수업시간 중 수행평가 실시

영어 전용 교실 활성화

목 적

  • 21세기 지식 정보화 및 세계화 시대의 주역인 학생들이 다양한 활동을 통해 외국어 의사소통능력을 함양하고, 개선된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방법으로 외국어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자 한다.

방 침

  • Extensive Reading 장려(SRC이용)
  • Everyday English 365 게시
  • 식사시간을 활용한 ENGLISH ONLY ZONE 운영
  • 자율적 듣기 학습
  • 영어전용교실 활용 수업

세부 추진 계획

  • 독서프로그램(SRC) 운영
    • 수업시간 수준에 맞는 도서를 선정하고 식사 시간 이용하여 독서활동실시
  • EVERY DAY ENGLISH 365게시
    • 수업 시작 직후 해당일의 문장을 학습함.
  • 국식사시간을 활용한 ENGLISH ONLY ZONE 운영
    • 국제관을 ENGLISH ONLY ZONE 운영하여 상시 원어민과의 대화의 장소를 운영함
  • 자율적 듣기 학습
    • IBT실을 이용하여 SPEAKING, WRITING 능력 향상 기대.
  • 영어전용교실 활용 수업
    • 영어 관련 동아리 활동 운영
       - 영자 신문제작반, Screen English, 영어 Essay반, Drama, 영어 동화반, 영어 프리젠테이션 반 운영
    • 연중 시간표에 영어전용교실 활용 수업시간 편성, 운영한다